오늘 설명한 주제는 수능 사회탐구 영역 사회문화 과목에서 최근 중요하게 다루어 지는 연구 윤리에 대한 내용이다.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는 연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더욱 엄격한 연구 윤리 준수가 필요하다. 오늘은 그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연구 대상자, 연구 과정, 연구 결과 공표에 관련된 윤리 원칙을 각각 살펴보려고 한다.
사회문화 현상 탐구시 연구 윤리의 필요성
사회문화 현상을 연구한다는 것을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자연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자연 과학 연구보다 더욱 엄격한 윤리성이 요구된다. 때로는 사회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오는 사회 문화 연구도 연구 대상자들에게는 인권 침해 등의 해악을 가할 수 있다. 연구 결과가 연구 과정을 정당화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연구 윤리 원칙에 대한 숙지가 필수적이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윤리 원칙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사회 문화 현상 연구는 연구 대상자에 대한 엄격한 윤리 원칙 준수를 요구한다. 여러 가지 윤리 원칙이 존재하지만,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중요한 윤리 원칙은 4가지 정도가 있다.
- 연구 대상자의 동의: 연구자는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이나 연구 과정 등에 대해 알리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하지만 간혹 연구 목적이나 연구 과정을 연구 대상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얻는 과정이 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연구가 끝난 후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 전에 연구 대상자에게 알리고 연구 결과의 공표에 대한 동의를 구해야 한다.
- 연구가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설명: 연구자는 연구에 참여하는 것이 연구 대상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설명할 의무가 있다. 특히 예상되는 피해가 무엇인지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 연구 대상자의 안전과 이익을 우선 고려: 연구자는 연구를 진행하면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연구 대상자의 안전과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한다.
- 익명성 보장 및 사생활 보호: 연구자는 연구 대상자의 익명성을 보장해야 한다. 그리고 사생활 관련 정보 및 개인 정보를 연구목적 이외의 용도로 활용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아무리 선의의 목적이라도, 연구 대상자의 동의 없이 다른 연구자에게 연구 대상자의 개인 정보 등을 전달해서는 안된다.
연구 과정과 윤리 원칙
연구 과정에서 준수해야 하는 윤리 원칙은 자연 과학 또는 공학 연구에서 준수해야하는 윤리 원칙과 유사하다.
- 정직한 자료 수집: 연구자는 정직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 의도한 결론을 위한 자료 조작 금지: 자료 분석 과정에서 원하는 결론을 얻기 위해 위조자 변조 등의 자료 조작을 해서는 안된다.
- 왜곡 금지: 수집한 자료 및 분석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해석을 해서는 안된다.
연구 결과 공표와 윤리 원칙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공표함에 있어서도 준수해야할 윤리 원칙들이 존재한다.
- 연구 결과 은폐, 왜곡, 축소, 과장 금지: 연구자는 연구 결과 공표가 자신에게 미칠 악영향을 고려하거나 이익을 얻기 위해 연구 결과를 은폐하거나 왜곡, 축소, 과장 등을 해서는 안된다.
- 출처 명시: 연구자는 다른 연구자의 연구물을 활용 시 그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 결과에 대한 책임: 연구자는 연구 성과가 사회적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결과에 대하여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