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고등과정 사회문화에서 다루는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한 요점을 정리한다. 교과 과정에서 배우는 자료 수집 방법에는 질문지법, 실험법, 면접법, 참여 관찰법, 문헌 연구법이 있다. 이들의 주요 특징들에 대해 알아본 뒤, 수능 선지에 출제되는 핵심 내용들을 대해 정리했다.
질문지법
질문지법은 질문지를 미리 제작한 후 조사 대상자에게 배부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조사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 된 질문지를 통해 양적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 분석할 목적으로 활용된다. 질문지법은 구조화, 표준화 된 자료 수집 방법이다. 이는 조사 대상자에게 동일한 형식과 내용의 질문지가 제시됨을 의미한다.
보통 질문지법은 모집단 전수조사 보다는 표본을 추출하여 표본 조사를 수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일반적으로는 문서화된 질문지를 조사 대상에게 직접 배부하는 것이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설문 조사나 전화 설문 조사와 같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질문지법의 장점은 다수를 대상으로 대량의 자료를 수집하는 데 유리하 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비교적 효율적인 자료 수집 방법이다. 또한 분석 기준이 명확하고 통계 처리가 용이하여 비교 분석 연구에 적합하다.
질문지법의 단점으로는 문자 언어를 통해 조사할 경우 문맹자에게 활용하기 곤란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무성의한 응답, 악의적인 응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회수율과 응답률이 낮게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질문지법에서는 표본의 대표성이 중요하다. 표본의 대표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질문지법에서 개념의 조작적 정의는 연구 설계 단계에서 이루어 진다.(빈출 질문이기 때문에 언급하였다.)
실험법
실험법이란 실헝 상황을 만들어 인위적인 조작을 가한 다음, 그에 따른 변화를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양적 연구에 활용 되고, 가장 엄격한 통제가 가해지는 자료 수집 방법이다. 자연 현상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고, 사회 문화 연구에서는 인간을 실험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실험법의 장점은 정확성, 정밀성, 객관성이 높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양적 자료로서 집단 간 비교 분석이 용이하고, 인과 관계의 파악을 통해 법칙을 발견하는 데 유리하다.
반면에 실험법의 단점으로는 실험 대상이 인간이라는 점에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통제된 상황에서의 실험 결과를 실제 사회에 적용하는 데에는 명백한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자연 과학에서의 실험법과는 다르게 사회 과학에서의 실험법은 완전한 통제가 이루어지는 실험 환경을 조성하기 매우 어렵다.
면접법
면접법은 조사 대상자와 대면하여 조사 주제에 대한 질문을 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할 목적으로 수행되고, 조사 대상자, 진행 상황, 응답 내용 등에 맞추어 질문의 내용이나 형식 등이 유연하게 제시될 수 있는 비구조화, 비표준화 된 자료 수집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심층적 조사를 위해 소수의 연구 대상자를 대상으로 수행된다. 면접법은 라포르(Rapport) 형성이 중요한 자료 수집 방법으로,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한 허용적인 분위기 형성이 조사 목적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접법의 장점은 조사 대상자의 행위 동기나 가치 등의 주관적인 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리한 방법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자료 수집 과정에서 조사자가 유연성이나 융통성을 발휘하기 쉽다. 그리고 대화를 수단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문맹자에게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신뢰 관계 형성을 통해 응답 거부, 회피, 무성의한 응답, 악의적인 응답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면접법의 단점으로는 비용과 시간을 들 수 있다. 다수를 대상으로 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조사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가치가 자료 해석 과정에 개입할 우려가 크고, 조사 주제에 부합하는 전형적인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참여 관찰법(문화 기술지 연구)
참여 관찰법 또는 문화 기술지(여기서 기술은 Technique이 아닌 Describe이다.)는 조사 대상자의 일상생활 세계에 참여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참여 관찰법은 주로 질적 연구에 활용된다. 비구조화되고 비표준화된 자료 수집 방법으로서 연구 대상자의 생활에 조작을 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관찰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참여 관찰법의 장점은 자료의 실제성이다. 실제성은 조사 대상자와 일상생활을 함께하며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생동감 있고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의 일상생활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리하다. 문맹자 뿐만 아니라 이민족 등 의사 소통이 곤란한 대상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참여 관찰법의 단점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다.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이 나타날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비효율적일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연구 대상이 관찰자의 연구 의도를 알게 된다면, 정확한 자료 수집이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관찰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가치가 자료 해석 과정에 개입할 우려가 크다.
문헌 연구법
말 그대로 문헌을 활용하는 연구 방법이다. 이미 존재하는 자료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에서 모두 활용된다. 문헌이란 참고 자료가 되는 모든 기록이나 자료를 포괄하는 말이다. 그래서 신문 기사, 인터넷 문서, 논문, 도서, 그림, 동영상 등 문헌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주로 2차 자료의 수집 용으로 활용된다.
문헌 연구법의 장점은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는 점이다. 시간 장소의 제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고, 기존 연구 동향이나 성과 파악을 통한 참고 자료 수집에 적합하다.
문헌 연구법의 단점은 문헌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그리고 문헌 해석 시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가 개입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 있다.
핵심 포인트 정리
언어적 상호 작용이 필요한 자료 수집 방법은?
언어적 상호 작용이 필수적인 자료 수집 방법은 질문지법과 면접법이다. 우선 질문지는 질문에 대한 응답을 위해 언어적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 그리고 면접법 역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적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
문맹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참여 관찰법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말 그대로 참여해서 관찰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면접법 역시 구두로 대화하기 때문에 글자를 읽지 못하는 연구 대상자에게도 수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글자를 읽는 능력이 필요 없는 일부 실험법에도 물론 사용이 가능하다. 기억할 점은 일반적으로 질문지법은 문맹자에게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정설이다.
자료 수집 상황에 대한 통제 수준
자료 수집 상황에 대한 통제 수준이라는 용어는 실험법을 어느정도 겨냥한 단어이다. 이는 실험법의 두드러진 특징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자료 수집 상황에 대한 통제 수준이 가장 낮은 방법은 참여 관찰법이다. 현상에 대한 연구자의 영향을 최대한 배제하는 자료 수집 방법이기 때문이다.
연구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
일반적으로 질적인 연구가 양적인 연구보다 연구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이 높다. 다시말해 참여 관찰법과 면접법이 실험법이나 질문지법보다 연구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연구 과정의 특성상 직관적 통찰과 감정 이입적 이해 기법이 사용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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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화 및 표준화의 정도
구조화 및 표준화 정도는 양적연구 방법인 실험법과 질문지법이 질적 연구 방법인 면접법이나 참여 관찰법보다 높다. 질문지법은 정형화되어 있는 질문지를 사용하고, 실험법은 인위적으로 상황을 만들어 놓고 독립 변인을 인위적으로 처치한다. 이러한 방법들을 구조화된 자료 수집 방법이라고 한다. 면접법은 구조화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질문지법이나 실험법보다 그 정도가 약하고, 참여 관찰법은 면접법보다 구조화 정도가 더 약하다.
한편 표준화란 선택지가 제시된 정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질문지법의 경우 객관식화 되어 있기 때문에 표준화 정도가 높은 자료 수집 방법이다. 그래서 표준화라는 단어는 질문지법을 어느 정도 겨냥한 용어이다.
정리 하자면 구조화는 질문(양식), 진행 방식 등이 미리 정해진 틀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의미하고, 표준화는 답변에 선택지가 제시된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혼동되기 쉬운 용어 들이기 때문에 이들의 차이점을 엄격하게 다루는 문제가 출제되기 보다는 ‘구조화 및 표준화’로 묶어서 출제되는 개념이다.
방법론적 일원론과 이원론
결론부터 말하자면, 방법론적 일원론은 양적 연구에 해당하고, 방법론적 이원론은 질적 연구에 해당한다. 방법론적 일원론이란 자연 과학의 연구 방식과 사회 과학의 연구 방식의 방법론이 동일한 자료 수집 방법으로 질문지법과 실험법이 여기에 해당한다.
반대로 방법론적 이원론이란 자연과학의 연구 방식과 사회 과학의 연구 방식을 다르게 가져가는 방식이고, 면접법과 참여 관찰법이 여기해 해당한다. 한편, 문헌 연구법은 방법론적 일원론을 따를 수도 있고, 방법론적 이원론을 따를 수도 있다. 이는 연구 과정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1차 자료와 2차 자료
1차 자료는 연구자가 직접 수집 및 작성한 자료이다. 다시 말해 원자료라고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2차 자료는 다른 사람이 공개한 자료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다른 연구의 결과를 인용하여 자신의 연구에 참고하는 경우는 2차자료를 활용했다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1차 자료는 연구자가 직접 작성한 자료고, 2차 자료는 연구자가 참고한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