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에서 다루는 퇴니스의 사회 집단 분류 기준에 의거한 공동 사회(공동체)와 이익사회(결사체)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본질 의지, 선택 의지, 전인격적인 관계 등에 대한 개념도 추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퇴니스의 사회 집단 분류 기준: 본질 의지와 선택 의지
퇴니스(퇴니에스라고도 합니다.)는 사회 집단을 결합 의지에 따라 분류 했습니다. 결합 의지는 본질 의지와 선택 의지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선 본질 의지는 인간의 자연적이고 본능적인 욕구에 기초한 의지입니다. 타인과의 공감 욕구, 소속 및 애정 욕구 등이 본질 의지에 해당됩니다.
반면에 선택 의지란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해 적절한 수단을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를 의미합니다. 경제적 이익이나 정치적 이익, 자아실현 등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 등이 선택 의지에 해당합니다. 퇴니스는 사회 집단을 분류할 때, 본질 의지가 목적이 되는 사회 집단을 공동 사회 혹은 공동체로 분류하였습니다. 그리고 선택 의지가 목적이 되는 사회 집단을 이익 사회(결사체)로 분류 하였습니다.
공동 사회(공동체)란?
앞서 말한 대로 공동 사회는 본질 의지에 의해 형성된 집단입니다. 이러한 본질 의지는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에 기초한 것이기 때문에 공동 사회는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됩니다.
그래서 가입과 탈퇴가 불가능한 영구적 관계입니다. 공동 사회는 결합 자체가 목적이고, 구성원 간에 친밀하고 전인격적인 관계가 중심이 됩니다.
전인격적인 관계란 인간관계가 인격의 전체와 연관된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모든 부분을 서로 나눌 수 있을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가리킵니다.
공동 사회(공동체)에 해당하는 사회 집단의 대표적인 예시는 가족과 친족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 기출되었던 문중 역시 공동 사회에 해당합니다. 문중은 성과 본(本)이 같은 가까운 집안을 의미하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이익 사회(결사체)란?
앞서 말한 대로 구성원들의 선택 의지에 의해 형성된 집단입니다. 선택 의지는 인간이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해 적절한 수단을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이므로, 이익 사회는 인위적으로 형성되는 집단입니다.
그래서 이익 사회는 공동 사회와 달리 가입과 탈퇴가 가능합니다.
이익 사회는 이해타산적이고 수단적인 관계가 중심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친목 도모와 같은 전인격적인 관계를 지향하는 친목 동호회 같은 사회 집단도 이익 사회에 해당합니다.
이익 사회(결사체)에 해당하는 사회 집단의 예시는 회사, 시민 단체, 동호회 등이 있습니다.
앞서 공동 사회에서 언급한 문중과 비교되는 사회 집단의 예시로 종친회를 주목합시다. 종친회의 경우 문중과는 다르게 인위적으로 형성된 친목단체이자 이익사회입니다.
1차집단, 2차집단과의 관계
지난 포스팅에서 구성원 간의 접촉 방식에 따라 사회 집단을 분류하는 쿨리의 1차 집단과 2차 집단을 다룬 바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쿨리의 사회 집단 분류: 1차 집단과 2차집단
퇴니스의 공동 사회는 쿨리의 1차 집단과, 이익 사회는 쿨리의 2차 집단과 유사한 점이 많다. 하지만 이들이 항상 대응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이익사회 이면서 1차집단인 사회 집단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동호회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동호회는 전인격적인 관계를 지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동호회가 직접적인 대면 접촉이 이루어 지는 소규모 동호회라면 1차 집단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회사의 경우 이익 사회이면서 2차 집단입니다. 대규모성을 띄기 때문에 간접적인 접촉이 주를 이루는 2차 집단이고, 선택 의지에 의해 인위적으로 결합된 집단이기 때문입니다.
공동 사회와 이익 사회 차이점 정리
마지막으로 공동 사회와 이익 사회의 차이를 정리한 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표와 같이 쉽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퇴니스는 사회 집단을 결합 의지에 따라 공동 사회에 이익 사회로 분류하였습니다. 이 중 본질 의지로 결합 된 것이 공동 사회이고, 선택 의지로 결합된 것이 이익 사회입니다. 공동 사회는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되는 반면 이익 사회는 인위적으로 형성됩니다.
그래서 공동 사회는 가입과 탈퇴가 불가능하지만 이익 사회는 가입과 탈퇴가 가능합니다.
공동 사회의 예시로는 가족, 친족, 문중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익 사회에는 학교, 회사, 동호회, 종친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