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고등학교 사회 탐구 영역 사회 문화 과목에서 다루는 역할과 역할 행동 그리고 역할 갈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역할과 역할 행동은 혼동하기 좋은 개념이라 문제에 선지화 되는 경우가 많은 개념입니다. 그리고 역할 갈등과 일반 갈등 역시 혼동하기 좋아 자주 선지화 됩니다. 오늘은 이들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역할과 역할 행동, 무엇이 다른가요?
역할이란 개인이 가진 지위에 대하여 소속 집단이나 사회가 기대하는 행동 방식입니다. 지위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룬 바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사회문화 귀속 지위와 성취 지위 차이점과 구분법
반면에 역할 행동이란 개인이 자신에게 기대 되는 역할을 실제로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식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동일한 지위와 역할을 가진 개인들 간에도 역할 행동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역할과 역할 행동의 용어 정의를 알아보는 것만으로는 다소 차이점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쉽게 이해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역할은 미래, 역할 행동은 과거
쉽게 말해서 역할은 ‘미래에 해야할 일’이고, 역할 행동은 ‘과거에 한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학교에 등교 해야하는 것은 학생의 역할입니다. 그리고 1년동안 성실하게 등교 한 것은 역할 행동입니다.
보상과 제재는 역할 행동에 주어진다.
보상과 제재는 역할 행동에 근거하여 주어집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역할 행동은 개인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실제로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서 역할 행동은 이미 과거에 시행된 일을 의미합니다. 보상과 제재는 과거에 시행된 일에 근거하여 주어집니다.
영화 배우는 지위와 배역은 역할
꽤나 어려웠던 지위와 역할에 관한 기출 문제는 영화 배우라는 지위와 그 배우가 맡은 배역에 관한 내용입니다. 우선 영화 배우라는 직업은 지위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배역은 지위로 인정해야 할까요? 배역은 지위가 아닙니다. 배역은 배우 역할이라는 단어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배역은 역할입니다. 그리고 배역을 성공적으로 연기해낸 것은 역할 행동에 해당합니다.
역할 갈등이란?
역할 갈등은 개인에게 요구되는 서로 다른 역할들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역할들 간 충돌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갈등입니다. 사회 다원화로 인해 개인이 갖는 지위와 역할이 다양해짐에 따라 역할 갈등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역할 갈등은 심리적 압박감을 주고, 심한 경우 소속 집단이나 사회에 대한 부적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역할 갈등의 구분법과 사례
역할 갈등은 시험에서 함정 선지로 만들기 좋은 개념입니다. 주로 특정한 갈등 상활이 역할 갈등인지 판단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역할 갈등의 전제는 2가지 이상의 역할이 주어지고, 이 역할들 간에 충돌이 발생해야 합니다.
역할 갈등의 사례를 살펴보면, 회사에 다니는 아들이 출장과 제사 중에 고민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 직원으로서의 역할과 아들로서의 역할이 충돌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역할 혼란, 상호 갈등, 개인의 심리적 갈등은 역할 갈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역할 혼란은 지위에 맞지 않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 회의실에서 제사를 준비하는 경우가 역할 혼란입니다. 이는 역할 갈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부싸움의 경우 단순한 사람 사이에 갈등에 해당합니다. 이는 당연히 역할 갈등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이사고민, 진로 고민, 은퇴 고민, 공부 방법 고민 등 개인의 심리적 갈등도 역시 역할 갈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