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사회탐구 영역의 사회문화 과목에서 가장 먼저 공부하는 주제는 사회문화 현상의 이해 단원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사회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가원 모의고사나 수능 사회문화 1번 문제는 이 두 현상을 비교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 개념에 대해 꼼꼼하게 학습해 보고자 합니다.
사회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
우선 사회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이 어떤 용어 인지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자연 현상은 인간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연계에서 스스로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인위적’ 혹은 ‘인간의 의지’입니다.
결국 사회문화 현상에는 필연적으로 인간의 의지나 행위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사회문화 현상의 특징
그러면 지금부터 사회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특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사회문화 현상의 대표적 특징에는 가치함축성, 당위성, 개연성, 확률성, 보편성, 특수성 등이 있습니다.
가치 함축성
우선 가치 함축성이란 사회 문화 현상에 사람들의 가치나 의지가 반영되어 나타나는 특징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가치란 바람직하거나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가치 역시 인간에 의해 인위적으로 규정되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가치는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 및 판단의 기준이 되면서, 삶의 목표를 제시합니다.
당위성
사회문화 현상의 당위성은 당위적인 규범이 반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위란 ‘마땅히 그렇게 하거나 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문화 현상에는 사회의 규범적 요구가 반영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웃어른 공경이나 임산부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행동 등에는 당위적인 규범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개연성과 확률성
개연성과 확률성은 자연 현상의 필연성과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자연 현상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면, 사회문화 현상은 발생 요인과 그 결과가 확률적으로 관련을 맺고있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예외성을 지님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열심히 노력한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결과가 나오지 경우는 우리의 삶에서 비일비재 합니다.
보편성과 특수성의 공존
자연 현상은 보편성만 띄는 반면, 사회문화 현상은 보편성과 특수성이 공존합니다.
보편성이란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여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특수성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사회문화 현상에는 보편성을 드러내는 현상도 있고, 특수성을 드러내는 현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사람들은 인사를 주고 받지만, 인사를 하는 방법은 제각각입니다.
자연 현상의 특징
그러면 지금부터 자연 현상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특징들을 보기 좋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몰가치성
자연 현상은 인간의 의지와 가치와 무관하게 자연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사회문화 현상이 가치를 함축하는 반면, 자연 현상은 가치를 함축하지 않습니다.
존재 법칙의 지배
자연 현상은 인간의 인식 여부와 상관없이 스스로의 원리에 따라 사실 그대로 ‘존재’합니다.
이를 일컬어 존재 법칙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몰가치성과 마찬가지로 자연 현상의 특징인 존재 법칙에도 인간의 의식 또는 의지가 반영 되지 않음이 잘 드러납니다.
필연성과 확실성의 원리
자연 현상은 인과 관계가 명확하여 필연적으로, 확실하게 발생합니다.
이를 의미하는 용어가 바로 필연성과 확실성입니다.
자연 현상이라면, 특정 원인에 따라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예외 없이 발생합니다.
보편성
사회문화 현상이 보편성과 특수성이 공존하는 반면, 자연 현상에는 오로지 보편성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시대와 장소에 상관없이 자연 현상의 발생 원리는 동일하고, 일정한 조건만 충족되면 시대와 장소에 상관 없이 동일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사회문화 현상과 자연현상 기출 예시
오늘의 주제인 두 현상을 구분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주체가 인간인 지 여부를 판단해보는 것이 일차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최근 2024 수능에 출시된 사회문화 현상의 예시와 자연 현상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강물 속 용존 산소 감소가 수생 생물의 다양성을 위협: ‘강물 속 용존 산소 감소’가 주체이고, 자연이므로 자연현상
- 지구 온난화에 의해 수온이 상승: ‘지구 온난화’의 주체로 수온이 상승하므로이므로 자연현상
- 물속 생물의 호흡량이 증가하여 용존 산소가 더 빠르게 고갈: ‘물속 생물’에 의해 용존 산소가 고갈하는 자연 현상
- 탄소 배출량 감축 정책이 실패: ‘인간’이 실패한 것이므로 사회문화 현상
- 생물의 다양성이 훼손될 것으로 예측: ‘인간’이 예측한 것이므로 사회문화 현상
이처럼 해당 현상이 누구를 주체로 일어나는 현상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을 사회문화 현상의 주어는 ‘실패’, ‘예측’ 처럼 인간의 동작이 구체적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